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 7 하드에서 설치하기

OS 다루기

by 둘리 dooly22 2009. 7. 28. 08:55

본문

DVD 없이 비스타 설치하기 글에서 윈도우 7도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요즘 윈도우 7 빌드업이 활발히 되면서 자주 설치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이렇게 따로 글을 올립니다.
(비스타를 하드에서 설치하시려면 이 방법과 약간 다르므로 위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하드에서 설치하는 방법으로는 데몬 같은 가상 CD롬 드라이브에 마운트 시킨 다음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단점은 C드라이브를 포멧하고 설치하는 클린설치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32비트 OS에서는 64비트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해 설치하는 것 보다 이 방법으로 설치하시는 쪽을 추천드립니다.
C 드라이브를 포멧하고 설치할 수도 있고 DVD에 구워서 설치하는 것보다 훨씬 빠릅니다.
그리고 현재 32비트 OS를 사용하고 있더라도 64비트 윈도우 7을 설치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매번 새로운 빌드가 나올 때 마다 DVD에 굽는것은 자원낭비라고 할 수 있죠 ^^;;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윈도우 7 원본을 하드디스크로 전부 복사합니다.
(참고로 실제로 필요한 폴더는 BOOT 폴더와 SOURCES 폴더 그리고 BOOTMGR 파일입니다. 나머지는 클린설치에 필요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의하실 점은 반드시 하드디스크 루트에 복사해야 한다는 것
C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복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루트에 복사해야 하는 이유는 제가 첨부해드리는 파일이
하드디스크의 가장 바깥쪽에 윈도우 원본이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만약 Win7 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원본을 넣어버리면 제가 첨부해드린 파일로는 절대로 부팅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폴더 속이 아닌 하드디스크의 가장 바깥쪽에다 원본을 복사해야 합니다.

C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복사해야 하는 이유는 뭐 당연하겠지만 C 드라이브를 포멧하고 클린설치 하기 위함입니다.

복사를 완료하셨으면 이제 방금 복사한 원본파일 중에 bootmgr 파일의 이름을 snoopy로 변경해줍니다.
변경해줘야 하는 이유는 기존에 비스타나 윈도우 7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C 드라이브에 bootmgr 파일이 있는데
여기에도 bootmgr이 있기 때문에 구분을 해주기 위해서 변경합니다.
반드시 변경해야 합니다. 제가 첨부해드리는 파일은 snoopy 이름을 기준으로 부팅되는 파일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 파일을 실행하시면 윈도우 7 설치가 시작됩니다.
비스타나 윈7 유저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그래도 안되면 버추얼 FDD 문제 (구버전) 라서 어쩔 수 없습니다.
MBR 초기화 해주면 될겁니다.

이 파일로 부팅이 되지 않아서 수동으로 하시려면 GRUB로 부팅하셔서
find --set-root /snoopy
chainloader /snoopy
boot
하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계속 진행하겠냐는 물음에 확인 누르시면 재부팅 된 다음 윈도우 7 설치가 시작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여러분들이 하실 일은 원본을 복사하는 것과, snoopy로 이름을 바꾸는 것, 그리고 첨부해드린 파일을 실행시키는 것 밖에 없습니다.

설치를 다 마치고 복사해놓은 원본은 필요없기 때문에 지우시면 됩니다.
BOOT 폴더
SOURCES 폴더
SNOOPY 파일

이상으로 허접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추가한 포멧하는 방법
파티션 삭제와 분할 작업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포멧은 괜찮은데 파티션 작업을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100MB짜리 파티션이 강제로 생성되는데 나중에 귀찮은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파티션 작업은 비스타 DVD나 파티션 매직으로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