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indows7 64bit 설치

OS 다루기

by 둘리 dooly22 2009. 7. 1. 14:42

본문

32비트의 경우에는 소코 홈피에 32비트용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이 올라와있어서 별 문제 없지만 64비트의 경우에는 리커버리에서 추출해야 했던 관계로 많이 어렵습니다.

물론, Windows7은 아직 정식판이 나오지않은 상태여서 설치가 쉽지만은 않은데 그래도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시는거 같아서

그간 경험과 구해놓은 파일들을 공유하려 합니다. 제 생각엔 크게 저작권엔 문제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시험판은 공개되었고...

드라이버들은 Z아니면 호환되지 않으므로 Z사용자에게만 해당이 있을테니 말이죠.

되도록이면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Windows 7은 빌드번호 7137입니다.


■ 준비물

   Z.... / DVD 1장 / 다운로드 받은 파일들 / 시간 / 노력....


■ 설치전 준비사항

   1. 먼저 반드시 리커버리 CD를 만들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Win7 설치할때 파티션을 지울거거든요... HDD에 저장되어있는 리커버리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 물론, 남겨놓을 수도 있지만요.. 되도록이면 먼저 만들어 놓으세요.

  2. 첨부된 토렌트파일을 이용해서 Windows 7 64비트 버전을 받아놓으세요. 한글판입니다. 토랜트는 인터넷에서 찾아보시면 사용법이 나와있을겁니다. 뮤토랜트 프로그램을 아래에 올려놓겠습니다. Win7을 다운받으셨으면 이 파일로 설치CD를 만듭니다.

  3. 사용자 파일은 꼭 백업받으세요!!!


■ 필요한 파일들... (클릭해서 다운받으세요)

   1. 토랜트 프로그램

   2. Z용 64비트 지원 드라이버 파일


※ 토랜트로 받은 파일은 확장자가 ISO이며 CD 이미지 파일입니다. 데몬과 같은 가상 CD프로그램으로 올려서 DVD를 구울수도 있고 또는 Z에 기본으로 설치되어있는 Roxio Easy Media Creator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 Windows 7 x64 설치

   - 위의 준비 작업이 다 끝났으면 구워진 설치 DVD를 드라이브에 넣고 재부팅합니다.

  - 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부팅시에 CD롬드라이브에서 먼저 부팅을 시도하겠지만 그렇지 않고 바로 HDD부팅이 된다면 바이오스를 조정해야 합니다. CD로 부팅이 된다면 아래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바이오 로고화면이 나올때 F2키를 눌러 바이오스 설정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위와 같이 Boot Priority 항목 맨위에 Optical Disk Drive가 올라와 있으면 됩니다.

   - 부팅이 시작되면 맨처음 Boot from CD... 와 같은 메세지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엔터를 치세요. 그러면 CD로 부팅을 시작합니다.

     이후 초기작업의 진행화면이 나타나고 잠시후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지금설치를 누릅니다.


 

잠시 시간이 흐른후에....

 

사용조건 화면이 나오는데 "동의함"에 클릭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물론 업그레이드도 가능하지만 설치 시간이 무지하게 길어질 뿐더러 결국 새로 설치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게 하는데 여기서는 C드라이브를 다 지우고 새로 설치하는 것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화면은 데스크 탑에서 찍은 것이므로 디스크가 여러개 보이지만 Z에서는 디스크 0만 있을것입니다.

드라이브 옵션 (고급)을 누릅니다.


 

디스크 0에 두개의 파티션이 있을것입니다. 파티션1은 리커버리이고 파티션2 가 C:드라이브에 해당하는데

저는 모두 삭제하고 새로 생성하였습니다. 여기서 파티션1을 남겨놓을 수도 있지만 Win7이 설치된 후에는

이를 호출하는 방법이 없을 수 있으므로 미리 리커버리 CD를 만들어 놓으시라고 말씀드린겁니다.

삭제 버튼을 눌러 파티션을 삭제합니다.


 

경고 메세지가 뜨는데 그냥 확인합니다.


 

파티션 2는 삭제되었고 1이 남았습니다. 여기서도 삭제버튼을 누릅니다.


 

두개의 파티션을 삭제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디스크0이 하나로 합쳐져서 나타납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으로 파티션을 새로 생성합니다.


 

새로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그림과 같이 사용하고자 하는 용량을 지정할 수 있는데 지정없이 그냥 적용을 눌러 전체 영역을 설정합니다.


 

다음과 같이 안내 메세지가 나오고...


 

그림과 같이 두개의 파티션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Win7에서는 자동으로 100메가의 공간을 시스템 운영용으로 만들게 됩니다.

파티션 2를 선택하고 포멧을 누릅니다. 여기에 Windows 7을 설치할 것입니다. 포멧은 빠른 포멧으로 금방 끝나게 됩니다.


 

포멧을 누르면 나오는 경고 메세지입니다.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이후 다음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를 진행중입니다.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재시작하겠다는 메세지가 나오고 재부팅을 하는데 컴이 다시 켜질때 CD를 빼시기 바랍니다. 안그러면 다시 설치화면으로 돌아가니까요.


 

다시 부팅후에 자기가 알아서 열심히 설치를 합니다.


 

설치도중에 화면이 깜빡이고 해상도가 자동으로 바뀝니다.

이후 레지스트리 설정, 비디오 해상도 확인등의 과정이 지나가고 사용자 설정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제품키를 넣으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그냥 다음을 눌러 진행합니다. 제품키는 설치가 끝난후에 넣는게 확실합니다. 여기서는

키를 넣어도 인터넷 연결이 안된 상태에서는 소용없습니다.


 

권장설정 사용을 누릅니다. 이후 인터넷 설정 등 몇개의 과정이 지나가는데 전부 통과하면 됩니다. 설치 이후에 해도 되는 작업들입니다.

잠시 기다리면 드디어 붉은꼬리 생선이 한마리 나타납니다. 이제 기본적인 설치가 다 끝났습니다.

이제 부터는 바이오 드라이버와 프로그램 설치를 해야 합니다.


■ 바이오 드라이버 설명

   - 글 서두에 올려드린 Z용 64비트 지원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폴더들이 나옵니다.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00 Z_Win7x64 Device Driver

              - RICOH Memory Stick driver

              - RICOH MM Card driver

              - Sony Firmware Extension Parser

              - Sony Programmable IO Control

              - TouchChip Fingerprint Reader

          == 가장 기본적인 드라이버들입니다. 장치관리자에서 느낌표 나오는 애기들 제대로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10 Z_Win7x64 Video Driver

              - Intel(R) Chipset Device Software

              - NVIDIA Display Drivers

          == 하이브리드그래픽을 지원하는 인텔과 Nvidia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들입니다. 꼭 설치해야만 되는 것들입니다.


        20 Z_Win7x64 Function

              - Setting Utility Series

              - Sony Shared Library

              - VAIO Control Center

              - VAIO Event Service

              - VAIO Original Function Setting

              - VAIO Presentation Support

          == S1, S2등의 단축키와 각종 펑션키를 동작하게 하는 프로그램들입니다. 하나라도 빠지면 서로간에 영향을

              주게되므로 전부 설치해야 합니다. 특히, Sony Shared Library가 없으면 다른거 다 설치해도 기능키들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30 Z_Win7x64 Application

              - Alps Pointing-device Driver

              - Bluetooth driver

              - HDAUDIO SoftV92 Data Fax Modem with SmartCP

              - Protector Suite QL

              -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 Driver

          == 얘들은 있으면 고마운 프로그램들입니다.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에 문제는 없는데, 없으면 일부기능이 안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예를 들면 터치패드의 세로스크롤이 안되는 등....


설치 순서는 00번 폴더의 내용부터 10, 20, 30번 폴더 순으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여기 있는 드라이버들은 Z를 구동하기 위한 최소한의 프로그램들이고 소니에서 지원하는 다른 프로그램들은 넘친다 싶을 정도로 많지만 다 필요한건 아닙니다. 번들로 들어오는 프로그램은 모두 제외하였습니다.

특히, 00 폴더에 들어있는 드라이버들과 나머지 10~30폴더에 들어있는 프로그램들의 설치방법이 다르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아래에서 설치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 00 폴더의 드라이버 설치

   - 먼저 장치관리자를 들어가보면 느낌표가 나타나있는 장치들이 6개가 보이게 되는데 이중 Nvidia 비디오드라이버를 제외한 다른 드라이버들을 00폴더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 아래 그림들의 영문 표기는 제가 따로 설정했기 때문에 표시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설치시에는 다 한글로 표시될겁니다.


 

시작-내컴퓨터에서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으로 속성(Properties)으로 들어갑니다.


 

좌측상단의 장치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모든 장치가 설치완료여서 느낌표가 없는데 처음 설치시에는 느낌표가 나타난 친구들이 있습니다.

이중 Nvidia를 제외한 아무거나 마우스 우측버튼으로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여기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누릅니다.


 

자동설치와 사용자설치 두가지 옵션이 나타나는데 이중 아래쪽의 사용자 설치를 누릅니다.


 

설치하고자 하는 파일이 있는곳을 물어보는데 여기서 찾기 버튼을 눌러 받아놓은 드라이버 폴더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 각 드라이버의 폴더를 일일히 찾아서 선택하지 말고 00번 폴더를 그냥 선택하고 확인하면 나머지는 알아서 찾아 설치하게 됩니다.

나머지 느낌표들도 이런 방법으로 선택해주면 하나씩 찾아서 다 설치하게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Nvidia는 이렇게 하면 설치가 되지않기 때문에 별도의 Setup 파일을 실행해야 하므로 장치관리자에서는 그냥 놔두고 나오십시오.


■ 10~30 폴더 드라이버 설치하기

   - 여기서는 10번폴더의 내용, 그다음 20번폴더의 내용, 그다음 30번폴더의 내용 순으로 차례대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다만 일부 호환성의 문제가 있어서 아래와 같이 별도의 속성설정 과정이 필요한데,

제 경험으로는 30번 폴더에 있는 Alps Pointing-device Driver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은 관리자 권한으로만 실행해도 대부분 문제없이 설치가 됩니다.


 

20번 폴더에는 비디오드라이버가 들어있는데 보통은 Win7에서 기본으로 설치되는 인텔 비디오드라이버를 그냥 쓰시는경우도 있지만 여기서 다시 설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으로 설치되는 인텔드라이버는 스피드모드전환 등에서 에러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Intel(R) Chipset Device Software를 설치하면 비디오드라이버가 같이 설치됩니다.


위의 그림은 Setup.exe화일의 속성을 변경해주는 그림입니다. 좀전에 말씀드린대로 Alps Pointing-device Driver를 설치할때 사용하세요. Setup.exe에서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으로 속성정보에 들어가서....


 

호환성 탭에서 호환모드는 비스타로 선택하고 확인합니다.


 

그다음 Setup.exe에서 우측버튼 클릭으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모든 프로그램을 하나씩 차례대로 다 설치하면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 맺음

   - 모든 설치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제부터는 Z의 모든 버튼과 기능을 Windows 7에서 쓸수있게됩니다.

     딱 한가지 안되는게 있는데 스피드모드에서의 밝기조절입니다... 이건 아무리 다른 수를 써도 해결이 안되는군요.


   - 일부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데 특히 음악스트리밍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일부 재생프로그램이 동작을 하지않거나 오류를 냅니다. 멜론의 경우는 설치와 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었던 반면, 벅스의 경우는 플레이어 작동 불가이고 대신 웹페이지에서 구동의 경우에는 윈도미디어플레이어와 충돌을 일으킵니다. 은행사이트에서는 에러가 없었습니다. 신한은행, 농협, 외환은행은 전부 사용가능합니다. 다른은행은 잘 모르겠군요...


   - 작동속도는 비스타에 비하면 2/3정도의 소요시간이 걸릴 정도로 빠릅니다. 차지하는 용량도 그 정도로 적습니다. 기타 안정성 면에서는 거의 문제가 없을 정도로 안정적이고 신뢰도가 높은것 같습니다.


   - 한글화된 화면들의 일부에 버그가 있어서 의미없는 글자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많지는 않지만 가끔 볼수있는 정도입니다. 제가 표시언어를 영문으로 설정한 주된 이유입니다.


   - 특히 인상깊었던 기본응용프로그램은 그림판이었습니다. 웬만한 편집기는 필요없을 정도로 개선이 되었네요. 미디어 플레이어도 사용하기 편리하게 바뀌었습니다.


   - 이 글을쓰는 도중에도 10개가까이 창을 띄워놓았는데 너무도 안정적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에러가 전혀없고 다른창으로 막 이동해도 문제없네요.


마지막으로, Windows 7 64비트용 인증키를 올려드립니다. 인증키는 이미 마소에서 공개한 것들입니다. 빌드 7000부터 7137까지 공용입니다. Windows 7의 사용제한일자는 2010년 3월 2일 오전 8시59분까지이군요...


64 비트:
7XRCQ-RPY28-YY9P8-R6HD8-84GH3
RFFTV-J6K7W-MHBQJ-XYMMJ-Q8DCH
482XP-6J9WR-4JXT3-VBPP6-FQF4M
JYDV8-H8VXG-74RPT-6BJPB-X42V4
D9RHV-JG8XC-C77H2-3YF6D-RYRJ9



*출처 : http://cafe.naver.com/notevaio/389886

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