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스크 조각모음이 필요한 이유와 프로그램 소개

유틸이야기

by 둘리 dooly22 2009. 4. 20. 11:55

본문

하드디스크는 계속해서 쓰다보면 조각이 나기 마련입니다.

조각이 나면, 효율이 뚝 떨어지게 되어있습니다.


창고를 예를 들어보면

나는 당장 필요한 도구를 하나 찾아야 하는데, 창고가 정리가 안되이었어 창고를 전부 다 돌아다녀야 하는 지경이면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정리가 필요한 것이지요.


초당 20억번을 넘나드는 cpu의 처리 속도에 비하면, 하드는 느려터지기 짝이 없습니다.


이 느려터진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하드디스크의 저장방식은 시디처럼 자료를 차곡차곡 저장하지 않고, 되는대로 저장해두고 그 위치를 기록하는 것으로 느린 속도를 커버합니다.


이렇게요

A파일은 총 네 조각인데요, 조각 1은 1번지에 있고 조각 2는 20번지에 있으며 조각 3은 59번지에, 조각 4는 4번지에 있습니다. 그러니까 알아서 잘 쓰세요.


그럼 이 파일을 읽으려면, 헤드는 그 조각을 찾으려 냅다 돌아다녀야 합니다. 엑세스타임이 늘어나고 처리속도는 느려지는거죠.


아니 그럼 자료를 차곡차곡 저장하면 될 꺼 아닙니까? 라고 반문을 하실 수도 있겠지만


자료 처리 시간은 저마다 다르고 원판의 모터는 시시각각의 속도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또한, 1번지에 저장한 거 2번지에 저장하자고 원판 한 바퀴가 다 돌때까지 기다리는것은 시간낭비입니다.


DVD를 굽는 때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제 아무리 CD가 조각이 나지 않는 구조라 효율이 100%를 달린다손 치더라도,

굽는 시간을 생각해보면 물 끓이고 커피 타먹고, 남은시간에 라면을 끓여먹어 밥까지 비벼먹어도 안끝나있습니다.


염료를 태우는 시간을 제하고서라도, 엄청 느리죠. 차곡차곡 저장한다고 나아지는건 없습니다.


결국 하드의 선택은 한가지입니다. 구관이 명관이라고, 임시변통으로 FAT파일 시스템의 교시에 따라 대충 되는 대로 저장하고, 그 주소를 저장하는 것.


하지만 그 자료가 새로 생기고 없어지는 것을 반복하고 있자면 조각은 더욱 많아지고 결국 죽어나는 것은 하드 밖엔 없습니다.


그러므로 전기세를 절약하고 효율을 제고하기 위해선 창고를 정리하듯, 사용자는 넓은 아량을 가지고 시간을 할애해 조각모음을 시켜주어야 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조각모음을 하게되면

A파일은 총 네 조각인데요, 조각 1은 1번지에 있고 조각 2는 20번지에 있으며 조각 3은 59번지에, 조각 4는 4번지에 있습니다. 그러니까 알아서 잘 쓰세요.

이렇게 정신없던 하드디스크가


이렇게 정리가 됩니다.

A파일은 총 네 조각인데요, 조각 1은 1번지에 있고 조각 2는 2번지에 있으며 조각 3은 3번지에, 조각 4는 4번지에 있슴다.


제가 쓰던 프로그램은 AusLogics의 Registry Defrag였는데요. 나름대로 그룹분석 조각모음이라고 빠른 조각모음 속도를 내주어서 썼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쓰고 있는 것은 어느 블로그에서 본 Smart Defrag 입니다.


기능도 뛰어나고 실시간으로 조각모음도 가능하여 유휴시간에 자동으로 조각모음까지 해주는 녀석입니다.

거기다. 조각모음 프로그램 벤치마킹에서 50$가 넘는 유료 조각모음 프로그램과 공동 1위한 대단한 녀석입니다. (첨부파일 1)





이 프로그램을 여러분이 쓰시기에 앞서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한 번에 두 개 이상의 파티션을 동시작업하지 말 것.

2. 먼저 조각모음을 할 것.

3. 최적화 조각모음을 할 것.

4. Deep optimize를 할 것.


스마트 디프래그의 최대 덕목은 프리웨어라는 점입니다.

이것은 조각모음 성능은 두번째 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집에서 쓰는 것이라면 간단하게 과자 먹이면 되는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회사에서 쓰려면 유료 혹은 프리웨어가 아니면 절대 써서는 안됩니다. 암울한 현실이죠. 하지만 이건 법망에 걸릴 일도 없습니다. 따라서 양심에 거리낄 것도 없어집니다.


그리고, 기능이 훌륭합니다. 앞서 말했듯 해외 조각모음 프로그램 벤치마킹 중 공동 1위입니다.(단순히 조각모음 성능만 봐서)


1. 먼저, 파티션의 조각모음을 우선하는것이 첫번째.


물론, 조각모음 & 최적화 모드가 있긴 하지만, 아직 그 알고리즘이 최적화가 안되어 있는 모양입니다.

해서, 조각모음을 하면서 파일을 재배치 한다. 그래서 그런지 조각이 남고, 무엇보다 클러스터가 여기저기 빈 공간이 남기 일쑤더군요.

조각모음& 최적화를 열번씩 돌려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1위한넘 맞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조각모음을 먼저 실행합니다.


조각이 완벽하게 정리 되었을 때, 그 뒤 최적화 조각모음을 하거나 Deep optimize를 실행시키는것이 시간도 빠르고 공간도 훌륭하게 정리됩니다.


 


Deep optimize는 조각모음보다는 파일 재배치를 우선하는 모드인 듯 합니다. 물론 파일 재배치 시에 조각모음이 자동으로 따라오겠지만,

빈 공간에 파일을 끼워넣다보면 또 조각이 생기고야 말기 때문에 Deep optimize는 가장 마지막 정도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다중 파티션 작업을 지원하긴 하지만, 그냥 분석할때만 쓰는 게 좋습니다.

어느 프로그램이던 조각모음을 할 때, 한 번에 두 개 이상의 파티션 작업은 금물이다. 설령 지원한다고해도 난리가 납니다.


만약 물리적 하드가 두 개 있어 이것을 동시에 작업한다면 상관없지만,

한개의 하드를 가지고 파티션 쪼개둔 논리파티션을 한 번에 작업하게 되면 결국 원판은 돌아가고 헤드만 계속해서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시간만 더 오래걸리고 효율도 없습니다.






한가지 추가정보는 스크린샷 좌측 하단 버튼 중 Speed up PC! 는 같은 회사에서 만든 시스템 최적화 툴인데 며칠 전 설치해서 써본 결과 제가 자료실에 올려놓은 CCleaner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며칠 더 써봐야 알겠지만... donate하여 Pro 버전으로 업하면 더 상세한 옵션을 부여할 수 있더군요.

기본적으로 이것도 프리웨어입니다. 다운로드는 http://www.iobit.com 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cafe.naver.com/notevaio/18926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